본문 바로가기
IT

엑셀 빈칸 채우기

by 굿센스굿 2024. 10. 16.
반응형

 

엑셀을 다루다 보면 빈 셀을 효율적으로 채워야 할 때가 있습니다. 보고서나 데이터 정리 중 빈칸이 생기거나, 수식 오류로 빈 셀이 발생하는 경우, 그 셀을 일정한 값으로 채워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가장 쉬운 엑셀 빈칸 채우기 방법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상황에 따라 '같은 값으로 채우기'와 '위쪽 값으로 자동 채우기'로 나누어 설명하니, 따라 하며 익혀보세요!


같은 값으로 빈칸 채우기

빈 셀을 특정 값으로 채워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데이터의 누락된 부분을 특정 값으로 채우거나, 오류를 방지하기 위해 비어있는 셀을 채워야 할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빈 셀을 선택하는 방식에 따라 방법이 조금씩 다르니 아래 두 가지를 참고하세요.

1. 마우스 드래그로 빈칸 채우기

빈 셀이 연속적으로 나열되어 있는 경우,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1. 마우스 드래그로 빈 셀을 선택합니다. 드래그로 여러 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입력할 값을 키보드로 입력합니다.
  3. **Ctrl + Enter**를 눌러 입력한 값으로 선택한 모든 셀을 채웁니다.

이 방법은 연속된 빈 셀을 빠르게 같은 값으로 채우는 데 효과적입니다.

2. 이동 메뉴를 이용한 빈칸 채우기

빈 셀이 여기저기 흩어져 있을 때 사용하기 좋은 방법입니다. 데이터를 전체적으로 선택하고 이동 메뉴를 통해 빈 셀을 찾아내어 값을 입력합니다.

  1. 데이터가 있는 영역의 아무 셀이나 클릭한 후, **Ctrl + A**를 눌러 데이터를 전체 선택합니다.
  2. F5 또는 **Ctrl + G**를 눌러 이동 메뉴를 띄운 후, 옵션을 클릭합니다.
  3. 빈 셀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면 비어 있는 셀이 모두 선택됩니다.
  4. 이제 입력할 값을 키보드로 입력하고, **Ctrl + Enter**를 눌러 같은 값으로 모든 빈 셀을 채웁니다.

이 방법은 빈 셀이 불규칙적으로 흩어져 있을 때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쪽 값으로 자동 채우기

때로는 빈 셀을 같은 값으로 채우는 것이 아닌, 바로 위쪽에 있는 값으로 채워야 할 때도 있습니다. 고객사명, 부서명과 같은 데이터가 있을 때, 특정 행에서만 데이터를 입력해두고 나머지 빈칸을 자동으로 채워넣는 방법입니다.

1. 값 채우기

위쪽 값으로 채울 때도 앞서 설명한 이동 메뉴를 통해 빈 셀을 찾아 선택합니다.

  1. 데이터 영역의 아무 셀이나 클릭한 후, **Ctrl + A**로 전체 데이터를 선택합니다.
  2. **F5**를 눌러 이동 메뉴에 들어가서 옵션을 선택한 후 빈 셀을 선택합니다.
  3. = 기호를 입력하고, 바로 위에 있는 셀을 클릭합니다.
  4. **Ctrl + Enter**를 눌러 위쪽 셀의 값으로 빈 셀을 채웁니다.

이 방법으로 빈 셀이 위쪽의 값에 맞춰 자동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2. 참조값 제거하기

위 방법으로 데이터를 채우면, 채워진 값들은 위쪽 셀을 참조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나중에 데이터가 변경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참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값만 남기고 수식을 제거하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수식이 들어간 데이터를 복사(Ctrl + C)합니다.
  2. 마우스 우클릭을 해서 선택하여 붙여넣기를 선택합니다.
  3. **'값'**을 선택한 후 확인을 누르면 참조 수식 없이 값만 남게 됩니다.

엑셀 빈칸 채우기 요약

위에서 소개한 엑셀 빈칸 채우기 방법들은 각각 상황에 맞게 선택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래그는 연속된 빈칸을 채우는 데 유용하고, 이동 메뉴는 흩어진 빈칸을 처리할 때 편리합니다. 또한, 위쪽 값으로 자동 채우기는 규칙적으로 채워야 할 때 시간을 절약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엑셀에서 빈칸 채우기를 활용하면 데이터 정리가 훨씬 수월해집니다. 위에서 소개한 방법들을 연습해보고, 업무에 맞게 적절하게 사용해보세요! 특히, F5 단축키와 이동 기능은 활용도가 매우 높으니 기억해두었다가 여러 상황에서 적용해보길 권장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