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 투어 쇼펜하우어는 1788년부터 1860년까지 살았던 독일의 철학자입니다.
그는 당대의 유명한 철학자들인 헤겔, 피히테, 셸링 등에 대해 강하게 비판하였으며 자신의 독창적인 철학 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칸트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계승하고 발전시킨 철학자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의 철학은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라는 저작에 담겨 있습니다. 이 책은 철학의 고전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서양에서 최초로 동양 철학의 가치를 인정하고 소개한 철학자로도 손꼽힙니다.
또한 동양 철학과 종교에 관해 관심을 갖고 공부하였습니다. 19세기 말에 유행하여 많은 사상가와 예술가들에게 영향을 끼쳤습니다.
의지와 표상의 철학자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쇼펜하우어의 생애와 학문 활동
쇼펜하우어는 상인의 아들로서 독일의 다른 나라들을 여행하며 다양한 시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에 의학을 공부하였으나 철학에 더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그는 고탠 겐 대학교와 베를린 대학교에서 철학을 공부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칸트의 사상에 깊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그는 1813년에 충족이유율의 네 겹의 뿌리에 관하라는 박사학위 논문을 쓰고 1818년에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를 출판하였습니다.
이 책은 그의 전기 사상을 담고 있으며 세계가 인간의 의지와 인식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인간의 의지가 고통과 불만으로 가득하며 인간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종교와 예술 및 도덕 등의 수단을 쓴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쇼펜하우어는 베를린 대학교에서 강의하였으나 헤겔과의 경쟁과 학생들의 무관심에 실망하였습니다.
그는 자기 후기 사상을 발전시키고 수정하였습니다. 자연에서의 의지에 관하여 와 두 가지 기본 문제에 관한 논문 등의 저작을 출판하였습니다.
그는 대학을 떠나 프랑크푸르트로 이사하여 나머지 인생을 독립적인 철학자로서 보냈습니다.
힌두교와 불교의 교리가 자신의 철학과 일치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동양 철학과 종교에 대해 연구하였습니다.
그는 1844년에 의지와 표상으로서의 세계의 개정판을 출판하였으며 이 책은 그의 철학의 완성본으로 간주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여론과 보유라는 인생과 철학에 관한 수필집을 출판하였습니다.
쇼펜하우어의 생애는 고독하고 비관적이었습니다.
그는 결혼하지 않았습니다. 친구나 제자도 거의 없었습니다.
자신의 철학이 인정받지 못하고 당대의 유명한 철학자들에게 무시되고 비난받는다고 느꼈습니다.
그는 자신의 철학을 옹호하고 전파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자신의 철학이 미래에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확신했습니다.
그는 1860년에 심장마비로 사망하였습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의 특징과 영향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인간의 의지와 인식, 세계와 인간의 관계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통해 서양 철학에 새로운 시각을 제시하였습니다.
그는 세계가 인간의 의지와 인식에 의해 구성되어 있으며 이 둘은 상호 작용하고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인간의 자유와 책임, 삶과 행복, 선과 악, 진리와 거짓 등의 다양한 주제에 대해 철학적인 해석을 제공하였습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은 서양 철학의 발전에 기여하였습니다.
쇼펜하우어의 철학에서의 "충족이유율"은 그의 핵심적인 철학적 원칙 중 하나로 여러 가지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제시되고 있습니다.
이는 쇼펜하우어가 다양한 분야에서 충족이유율을 구분하여 제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1. 인식의 충족이유율:
- 인식의 이유율은 오성이 만들어 낸 표상을 이성이 개념적으로 결합하는 원리를 의미하며, 개념적 추론과 관련된 영역을 다룹니다.
- 쇼펜하우어는 인식의 충족이유율로서 오성(Ver stand)에 의해 만들어진 표상을 결합하는 이성(Vernunft)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2. 존재의 충족이유율:
- 존재 이유는 선천적으로 주어진 직관 안에서 직접적으로 제시되는 것으로, 선천적 직관과 직접적 관련이 있습니다.
- 쇼펜하우어는 존재의 충족이유율에서 공간과 시간에서의 관계가 선천적 순수직관을 통해서만 이해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3. 생성의 충족이유율:
- 쇼펜하우어는 물질과 자연력이 모든 인과관계에서의 본질이라고 보며, 생성의 이유는 표상들을 인과적 방식으로 필연적으로 결합하는 원리입니다.
- 최초원인에 대한 주장에서 쇼펜하우어는 모든 원인이 하나의 변화로서 변화에 선행하는 변화를 무한히 찾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4. 행위의 충족이유율:
- 의욕은 우리의 모든 인식에서 가장 직접적인 것으로, 행위의 동기가 되며, 행위의 동기에 대한 직접적 내적 경험이 가능하다는 주장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행위의 충족이유율은 인식주체가 자신을 오직 의욕 하는 것으로서 인식한다는 개념을 포함합니다.
쇼펜하우어는 이러한 충족이유율을 통해 철학적으로 각 분야에서의 이유와 원리를 구성하였습니다. 현실에 대한 이해를 깊이 있게 탐구하고자 했습니다.
그의 철학은 현실에 대한 깊은 이해와 내적 동기에 대한 탐구를 중시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쇼펜하우어의 인과법칙 선천성 및 오성의 직관 능력에 대한 주장은 그의 철학적 입장을 나타냅니다.
여러 가지 측면에서 독특하고 특이한 주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 인과법칙의 선천성:
- 쇼펜하우어는 인과법칙이 경험에서 비롯되는 것이 아니라 선천적으로 내재하여 있다고 주장합니다.
- 신체 부분에 대한 의지의 작용과 물체의 저항이 인과법칙의 근원이라는 다른 입장을 부정합니다. 모든 지각이 인과성에 대한 인식을 전제함으로써 인과법칙이 선천적으로 내재한다고 주장합니다.
- 이를 증명하기 위해 쇼펜하우어는 오성의 작용과 직관 능력을 통해 인과법칙이 어떻게 성립하는지를 설명합니다.
2. 오성의 직관 능력:
- 쇼펜하우어는 시각의 과정에 중점을 두어 오성의 작용을 설명합니다.
- 망막에서 객관의 인상이 거꾸로 맺히는 것을 지적하고 이를 다시 똑바로 세우는 것이 오성의 역할이라고 주장합니다.
- 오성은 물체의 거리를 평가하는 작용도 수행하며 이를 통해 거리에 대한 지각이 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 오성은 두 눈에서 다르게 감지된 것을 하나의 물체로 인식하며 2차원의 감각에서 오성이 3차원을 첨가함으로써 대상을 모든 위치와 상황에서 인식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3. 경험주의와 인과법칙:
- 쇼펜하우어는 경험주의의 오류로 보는 것에 대해 비판합니다. 그는 영국 철학자 로크와 데이비드 흄의 주장을 거부합니다. 모든 지각이 인과법칙을 전제하며 경험으로부터 비롯되지 않는다고 주장합니다.
4. 신생아와 선천성:
- 신생아에게는 오성의 작용이 더해짐으로써 객관적 세계가 나타나고 선천성 맹인도 수술 이후에 오성이 적용되면서 빛, 색, 윤곽을 보게 된다고 주장합니다.
5. 고대철학과 동물의 인과법칙 인식:
- 쇼펜하우어는 고대철학에서 직관의 지적 성질이 통찰되었으며 모든 동물이 오성에 의해 인과법칙을 갖는다고 주장합니다.
쇼펜하우어의 이러한 주장은 그의 철학적 입장과 세계관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현대 심리학과는 다소 다른 시각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의 주장은 당시 시대의 다양한 철학적 논쟁과 상황을 반영하며 그의 철학이나 논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함께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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