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 사상에 끼친 영향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서양 학문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인물입니다.
그는 소크라테스의 제자이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입니다. 대학의 원형인 아카데메이아를 설립하여 교육자로 활동했습니다.
객관적 관념론(objective idealism)의 창시자입니다. 플라톤은 기원전 428/427년 또는 기원전 424/423년에 태어나 기원전 348/347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그의 생애와 사상은 오늘날까지도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고 있습니다.
플라톤과 그의 철학적 유산
아카데메이아에서 플라톤은 형이상학, 정치학, 윤리학, 인식론 등 다양한 철학적 주제에 대해 강의하고 저술했습니다.
그의 진정한 저술로 여겨지는 대화편은 모두 온전하게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의 대화편은 플라톤의 사상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입니다.
'데모도 코스'와 '알키비아데스 II' 등은 위조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그러나 '알키비아데스 I'과 '클레이 토론' 등 일부 대화편은 진위가 의심됩니다.
편지의 경우 대부분이 위조되었다고 봅니다. 그러나 일곱 번째 편지는 진짜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플라톤의 초기 연구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의 대화편에서 자주 등장하는 인물입니다.
소크라테스의 가르침과 플라톤의 사상을 구분하는 것은 '소크라테스의 문제'로 알려져 있습니다.
영국 철학자 화이트헤드는 서양 철학이 플라톤의 각주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시인 에머슨은 철학이 곧 플라톤이라고 평가했습니다.
플라톤의 철학은 이성 우위의 전통을 가진 서양 철학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플라톤의 사상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중요합니다. 그의 철학적 유산은 시간을 초월하여 계속해서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플라톤의 이데아론
완전함을 향한 철학적 탐구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은 [파이 돈]을 통해 스승 소크라테스의 사상에서 독립하여 '이데아론'이라는 독창적인 학설을 제시했습니다.
우리의 정신 속에는 그러한 완벽한 형태가 존재한다는 이론입니다. 이데아론은 완벽한 형상이나 개념이 현실 세계에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삼각형을 생각하면 우리는 현실에서 아무리 정교하게 그려도 완벽한 삼각형을 만들 수 없습니다.
완전한 직선을 그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우리는 완전한 직선과 삼각형의 존재를 부정하지 않습니다. 그것을 기반으로 계산과 추론을 합니다. 이는 현실의 삼각형이 완벽한 이데아의 삼각형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플라톤은 이데아론을 수학적 대상뿐만 아니라 미, 선, 용기와 같은 개념에도 적용했습니다.
현실에서 완전한 선을 찾기는 어렵지만 완전한 선의 이데아는 분명 존재한다고 하였습니다.
우리가 무언가를 비교하고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됩니다. 아름다움도 마찬가지입니다. 꽃이 시들고 경치가 폐허가 되어도 아름다움 자체는 사라지지 않습니다.
미의 이데아가 현실의 개체에 의탁 될 때 아름다운 개체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이 원래 이데아계에 존재했다고 하였습니다. 육체를 갖추고 지상으로 내려온 후 이데아를 망각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상기설은 플라톤의 철학적 탐구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완전함을 향한 인간의 지적 노력을 상징합니다.
따라서 진리, 선, 미를 인식하는 것은 영혼이 원래 살던 이데아계를 상기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플라톤의 철인 정치론
엘리트 지배와 사회적 조화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은 철인 정치론을 통해 엘리트에 의한 지배를 옹호했습니다.
왕과 귀족들이 도덕적 의무와 공익을 위한 헌신을 중시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의 이론은 일반적인 귀족정과는 다른 형태입니다. 플라톤은 왕이 사유재산을 오직 공익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하였습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의 개념과 유사합니다.
플라톤의 귀족정에서 정치를 담당하는 이들은 전통적인 무사 계급이나 세습 귀족이 아니며 철학적 지식을 갖춘 철학자들입니다.
지식인에 의한 독재를 지지하고 당시 아테네의 민주정을 '우민 정치'라고 비판했습니다.
플라톤의 '세 가지 주된 덕'(cardinal virtues)에서는 각 신분이 자신의 역할에 충실함으로써 사회적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서로 다른 일을 하거나 서민이 전쟁과 같은 용기를 보이는 행위는 사회적 부조화를 야기한다고 봅니다.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플라톤은 인간의 영혼이 충동적인 정욕과 순수한 이성의 결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보았습니다.
이성이 이 세계의 배후에 있는 완전 지성 실 체계인 이데아를 직관할 수 없다고 하였고 육체 속에 들어 이데아를 잊게 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잊힌 이데아를 동경하는 마음이 에로스이며 현상을 통해 원형인 이데아를 상기하고 인식하는 과정이 진리를 발견하는 길이라고 했습니다.
플라톤은 인간의 이성적 부분의 덕이 지혜라고 보았습니다. 정육점 부분의 덕을 절제라고 정의했습니다.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여 정욕을 억압하는 기개의 덕을 용기라고 했습니다. 정의는 여러 덕이 알맞게 기능을 발휘할 때의 상태를 의미합니다.
플라톤의 정치 철학과 초기
공산주의 기조의 영향
플라톤은 인간이 정치적, 사회적으로 독립된 개체로서 존재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더 나은 정치 및 사회 체제를 만드는 것이 인류의 행복을 증진하는 길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이 사상은 오늘날 마르크스주의와는 다른 관점을 보여줍니다. 인간의 이성적 존재의 의무와 목적론적 인간관을 강조함으로써 초기 관념적 공산주의의 기조를 창시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플라톤의 이러한 정치 철학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이 더 나은 사회를 구성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는 개념을 발전시켰습니다.
개인의 이성과 도덕적 의무가 사회적 조화와 공동체의 이익을 위해 중요하다는 플라톤의 신념을 반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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